Dotty Studio

기업가정신 & 스타트업,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곳.

미시 세계의 측정 및 통제가 용이해질 수록 다른 분야에 있어서의 응용범위가 넓어집니다. Nano Technology 분야가 그러하다면, 그 이하의 작은 pico, femto의 세계는 큰 매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통신 분야, 품질 관리 분야, 신소재 등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열리게 됩니다. 자연과학과 공학사이의 교량 역할을 하는 조직들이 많아져야 하겠습니다만...



Source: 전자신문

국내 과학자가 참여한 국제 공동연구팀이 원자의 움직임을 `1천억분의 1초단위로 측정, 촬영하는 데 세계 처음으로 성공했다.

서울대 물리학과 김대식ㆍ우종천 교수는 독일 막스 본 연구소의 연구진과 공동으로 레이저로 반도체 초격자 시료에 충격을 가한 뒤 레이저로 원자의 움직임을 10피코(pico:1조분의 1)초 단위로 촬영하는 데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이론적으로 알려진 원자간의 간격 20억분의 1m, 원자의 진동거리1조분의 1m를 처음으로 눈으로 볼 수 있게 한 것이다.

김 교수는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원자의 간격은 시간에 따라 변하는데 이번연구에서 그 움직임을 엑스(X)선으로 촬영함으로써 처음으로 가시화한 것이라면서이번 연구는 원자로 구성된 모든 물질, 즉 자연계를 이해하는 데 폭넓게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의 연구결과는 세계적인 과학저널 사이언스 3일자에 실렸다.

이번 연구에 따라 효소 단백질의 구조변화 과정을 관찰할 수 있게 되고 광통신신호전달시간을 펨토((femto, 1천조의분 1)초 단위로 만드는 데 이용하면 1페타(1천조)비트급 데이터 전송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분류 전체보기 (822)
Entrepreneur (140)
Technology (265)
Design (93)
Science (22)
Thoughts (63)
소소한 하루 (184)
About (6)
me2day (40)
Paprika Lab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