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tty Studio

기업가정신 & 스타트업,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곳.

Source: 개인적 보관 및 지식의 공유를 위하여 김상훈 교수님하이테크 마케팅 텍스트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 하이테크 마케팅 정리편 no.1 ]

신경제의 도래 이후 하이테크 산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일련의 현상 - 수확체증의 법칙(Law of increasing returns to scale/adoption). 기존에 알려진 수확체감의 법칙과는 다른 양상을 나타내는 이 것은 무엇일까?


기존에 널리 통용되던 '피드백'이 음되먹임 피드백(negative feedback) 정도의 협의로 사용되었다면 수확체증의 법칙은 긍정적/양되먹임 피드백(positive feedback) 효과로 설명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피드백은 음되먹임 피드백을 의미하는데, 이는 전체적인 분포가 특정 범위내에 집중되도록 하여 "in-control"상태로 유지시키고자 하는 종형분포를 나타내게 된다. 반면에, 긍정적 피드백은 한쪽으로 skew(cornering)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것은 네트워크 과학에서 말하는 척도없는 네트워크(scale-free network)와도 유사한 결과를 나타낸다.


이러한 수확체증의 최대 수혜자인 시장지배적 사업자를 하이테크 마케팅에서는 '고릴라'라고 칭하는데, 이러한 고릴라형 기업들(예: Microsoft)은 엄청난 금전적 이익 외에도 많은 혜택을 누리게 된다.

1. 수확체증의 원인

이러한 수확체증 현상이 나타나는 데에는, 시스템적 네트워크현상이 그 주된원인이 되는데, 예를들어 팩스 나 메신저 처럼 혼자서 사용할 때의 가치는 전무하지만,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얻게 되는 효용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또한, 정보적 수확체증(informational increasing returns)도 일종의 네트워크 효과라고 볼 수 있는데, 하이테크 제품의 경우는 일반적인 소비재와 달리 그 사용법이나 효용성이 바로 와닿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일반적인 사람의 위험회피적 경향(risk aversive behaviour)으로 인하여 모험을 택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의 의견 및 구매 경험으로 부터 도움을 얻고자 한다. 근래의 얼리어답터 마케팅 같은 것도 이러한 의견 및 구매 경험의 주된 전파자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역시 이러한 정보적 수확체증의 규모에 따라 하이테크 제품 및 서비스의 수확체증 현상도 가속화 된다고 볼 수 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분류 전체보기 (822)
Entrepreneur (140)
Technology (265)
Design (93)
Science (22)
Thoughts (63)
소소한 하루 (184)
About (6)
me2day (40)
Paprika Lab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