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tty Studio

기업가정신 & 스타트업,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곳.

Flickr의 창업자이자 개발자인 Cal Henderson의 책이다. 그의 강연록에 나온 flickr 개발과 scalable(확장성있는) 웹 사이트들에 대한 내용을 심도 깊게 다룬 책인데, 지난 2006년 5월에 출판되었다.

서버가 딸리면 돈으로 밀어넣는 경우도 있지만, 확장성있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서버 증설방식을 택하고 있는 google이나 flickr의 사례를 본다면 확장성있는 웹 아키텍쳐에 대한 중요성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다.

이 책은 제목의 'buidling'부분과 'scalable'부분이 약간씩 다 다루어지고 있다. 즉, 개발환경(꼭 확장성과 상관있는 것은 아닌)에 대한 부분을 포함하여, UTF-8이나 security 등에 대한 내용이 앞 부분에 들어있고 뒷 부분에서는 병목(bottleneck) 짚어내기나 확장성에 대한 네트워크, PHP, 로드 밸런싱, MySQL, 데이터베이스 파티셔닝이나 저장공간 및 캐싱 등에 대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그리고 그 외에 통계나 모니터링과 API 등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어서 flickr의 이면에 있는 다양한 내용들을 조금 전문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최근에 웹 2.0 덕분에 인터넷 시장이 다시 활기를 조금 얻은 듯한 시점에서 지속적 성장을 가능하게하는 확장성에 대하여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 아닐까 싶다.


아래는 추가로 IBM Research에서 나온 확장성있는 웹 서버 구축에 대한 논문한편: The State of the Art in Locally Distributed Web-server Systems (by Valeria Cardellini, Emiliano Casalicchio(원저자))

댓글을 달아주세요

분류 전체보기 (822)
Entrepreneur (140)
Technology (265)
Design (93)
Science (22)
Thoughts (63)
소소한 하루 (184)
About (6)
me2day (40)
Paprika Lab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