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tty Studio

기업가정신 & 스타트업,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곳.

Source: LGERI 양병철

피터 코핸 | 한국능률협회(kmabook) | 2001년 03월 | 페이지 : 275 | 423g

최근 하이테크 기술은 전 산업에 걸쳐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또한, 일반소비재의 기반을 형성하는 한편 모든 서비스 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본 요소가 되고 있다. 이제 모든 기업들에게 하이테크 기술을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에는 새롭고 강력한 경쟁자를 맞게 될 위험도 커지게 되었다.

본 서는 영업 실적이 좋은 1,309개의 미국 기업 중에서 연구개발 투자 비율, 생산성, 수익성, 주식가치 창출 능력 등이 업계 상위에 속하며,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으로 평가 받는 20개 하이테크 우량 기업의 성공 사례를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는 이들 기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하이테크 기업의 네 가지 성공 요건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하이테크 산업의 경쟁 역학상의 특성을 제시하여 기업 실무자들에게 향후 산업의 경쟁 양상에 대한 함의를 제공하고 있다.


하이테크 산업의 경쟁역학상의 특성

본 서에서 제시된 기술집약형 하이테크 산업의 경쟁 역학상의 특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의 급속한 변화와 이로 인해 기존의 성공적인 기업들이 몰락하는 현상이다. 초기 개인용 컴퓨터 시장의 성장 잠재력에 대한 판단 미스로 인해 IBM은 시장 지배력을 잃게 되었고,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은 급격한 성장을 이룬 것이 그 대표적 예이다.

more..

Trackback Address : http://dotty.org/trackback/54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분류 전체보기 (816)
Entrepreneur (139)
Technology (264)
Design (93)
Science (22)
Thoughts (61)
소소한 하루 (183)
About (5)
me2day (40)
Paprika Lab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