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계 복잡계하는데, 이에 대하여 정의를 간단하게 옮겨두자면...
복잡계개론(SERI) p.58 갈무리
* 머레이 겔만 (1969년 노벨 물리학 수상자)
"복잡계는 그 특징이 구성요소들을 이해하는 것 만으로는 완벽하게 설명되지 않는 시스템이다. 복잡계는 상호작용을 하며 얽혀 있는 많은 부분, 개체, 행위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 W. 브라이언 아서 (산타페 연구소 교수)
"복잡계란 무수한 요소가 상호 간섭해서 어떤 패턴을 형성하거나, 예상 외의 성질을 나타내거나, 각 패턴이 각 요소 자체에 되먹임되는 시스템이다." "복잡계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잔화하고 펼쳐지는 과정에 있는 시스템이다."
* 허버트 A. 사이먼 (1968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복잡계란 많은 구성요소들이 그들 사이에 비교적 많은 연관관계를 가져서, 각 구성요소의 행동이 다른 요소들의 행동에 좌우되는 시스템이다."
* 루스템 F. 이스마길로프 (하버드 대학 화학과 교수)
"복잡계는 그 변화가 초기 조건이나 작은 요동에 매우 민감하거나, 독립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아주 많은 구성요소를 지니고 있거나, 다양한 진화 경로의 가능성을 갖고 있는 시스템이다."
* 제롬 L. 싱어 (예일 대학 심리학과 교수)
"복잡계란 상호작용하는 수많은 행위자를 가지고 있어 그들의 행동을 종합적으로 이해해야만 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종합적인 행동은 비선형적이어서 개별 요소들의 행동을 단순히 합해서는 유도해낼 수 없다."
* 요시나가 요시마사 (과학평론가, '복잡계란 무엇인가' 저자)
"복잡계란 무수한 구성요소로 이루어진 한 덩어리의 집단으로서, 각 요소가 다른 요소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함으로써 전체적으로는 각 부분의 움직임의 총화이상으로 무엇인가 독자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복잡계의 특징을 한방에 잘 설명해준 문구를 소개하자면,
"More is Different(더 많은 것은 다르다)"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필립 앤더슨(P. W. Anderson)이 한 말이다. 창발성(emergence)을 의미한다.
안녕하세요 우연히 이 블로그에 들어오게 되었는데 좋은 포스팅이 많이 있네요..
옛날부터 복잡계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많았는데...
기존에 나왔던 통섭, 이머젼스, 넥서스 등의 책들도 손에 땀을 쥐며 읽었어요!
이런 복잡계에 대한 국내 강의같은게 진행 중이라니 진작 이 블로그를 알았으면 좋았을텐데.. 앞으로도 이런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복잡계라는 사고의 틀을 통하여 세상을 보는 다양한 방법을 많이 접하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즐거운 여정이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