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tty Studio

기업가정신 & 스타트업,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곳.

예전에 "First, Break all the Rules"를 통하여 Gallup의 책들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 그 뒤로 "Now, Discover Your Strength(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를 알게 되었는데, 근래에 "Strengths Finder 2.0"이라는게 눈에 띄어서 구입을 하였다. 책 뒤에 붙어있는 코드를 웹사이트에서 입력하게 되면 177문항(대략 30 ~ 40분 소요)의 문제를 통하여 자신의 5가지 강점을 분석하여 알려준다. (다소 엉성하게 번역된 문제라서 오락가락하지만서도.. 그래도 질문지가 한글로 나온다.)

상당한 분량의 문제에 응답을 하고나니 나의 top 5 themes가 나왔다:

  • Achiever
  • Competition
  • Activator
  • Futuristic
  • Focus

MBTI의 ENTJ설명과 잘 맞아떨어지는 듯 하다.
(그나저나 아래 내용 써놓고보니 겁나 낯간지럽네. 시니컬하신 분은 읽지마시길.)

내용이 기니 번역은 나중에 하기로 하고, 기록을 위하여 일단 원문만 옮겨놓자. 그냥 번역함. 날림이라서 퀄리티는 발냄새가 나지만, 이해해주세요.

Achiever (성취자): 이 테마를 가진 사람은 스태미나가 매우 높고 강도높게 일한다. 그들은 바쁘고 생산적인 것에서 큰 만족감을 얻는다.

상세 설명: 당신은 자신의 과업에 집중하기 위하여 나머지를 무시하려고 할 수 있다. 종종 특정 주제에 대하여 자신이 알아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모두 알 때 까지 계속해서 읽고 조사하며 실험하고 글을 쓴다. 특정 개념을 완전히 숙달하거나 기억에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특정 과정을 완수할 때 까지 쉬지 않을 수 있다. 당신의 강점으로 인하여 당신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고자 노력한다. 당신은 다양한 토론이나 프로젝트, 혹은 계획 미팅에 실질적이고, 사실에 근거하며, 감상적이지 않은 관점을 제시한다. 당신은 읽고 있는 내용을 숙달하기 위하여 시간과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려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최대한 많은 사실과 개념을 기억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재능으로 인하여, 당신은 모든 상황과 의사결정, 그리고 계획을 총괄하려고 한다. 당신은 또한 다른 사람이 당신의 삶의 그 어떠한 부분에 대하여도 통제하려고 하는 것을 거부하곤 한다. 천성적으로 당신에게는 고난과 스트레스를 견뎌낼 수 있는 육체적, 정신적 인내심이 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것 보다도 더 강하고 오래 일한다.

Competition (경쟁): 경쟁에 재능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진도를 다른 사람의 퍼포먼스에 견주어 측정한다. 그들은 일등을 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경쟁/대회를 즐긴다.

상세 설명: 당신의 강점으로 인하여 당신은 지속적으로 최상의(prize-winning) 퍼포먼스를 내려고 한다. 2등이나 3등은 당신에게 정신적 좌절감을 안겨줄 수 있다. 여기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가의 여부는 당신의 다른 강점들에 달려있다. 당신은 승리를 거두고자 결심을 하곤 한다. 당신이 일등을 갈망하는 만큼이나 당신에게 있어서 속임수/규정을어기는것(cheating)은 허용할 수 없는 일이다.  당신은 의도하지 않고서라도 다른 사람들보다 부당하게 이익을 얻게 될 경우 양심의 가책을 느낀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처럼 규칙을 지켜서 일등을 하였을 때만 진정한 일등이라고 생각한다. 본능적으로 당신은 커다란 조직을 이끌고 싶어 한다. 당신은 중요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당신은 "일등"인 것을 좋아 한다. 당신의 재능으로 인하여 당면한 과제를 커다란 의욕과 속도로 부딪혀나간다. 당신의 "일단 당장 해보자!"라는 태도는 당신의 친구들로 하여금 협력하여 함께 일하도록 만들 수 있다. 그들은 아마도 최고의 영예와 일등을 달성하고자 하는 당신의 욕망을 공유하고 있을 것이다. 천성적으로 당신은 자신의 성과와 결과가 다른 사람들과 비교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 쉼없이 일한다. 당신은 아마도 노력의 부족으로 실패한 기억이 거의 없을 것이다. 당신은 자연스럽게 최고가 되고자하는 동기부여가 되어있다. 단순히 상위권 정도에 만족하지 않는다. 당신의 진정한 만족감은 "일등"이 되는 것으로부터 온다.

Activator (행동주의자): 이 재능을 가진 사람은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며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킨다. 그들은 종종 인내심이 없다.

당신은 새로운 프로젝트의 시작이나 프로세스, 발의 등을 맡으려고 한다. 이는 특히 당신이 가진 재능과 기술, 혹은 지식이 주어진 문제와 잘 맞아떨어질 때 일어날 가능성이 가장 높다. 당신은 자신이 선봉에 서려고하는 목표를 매우 신중하게 선택한다. 성공을 위하여 필요로하는 전문성이 없을 때는 당신은 현명하게 다른 사람이 리더십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당신의 재능으로 인하여 당신은 자신이 직접 프로젝트에 착수한다. 이는 특히 다른 사람들이 의사 결정을 지연하고 있거나, 결재를 하지 않거나, 계획을 승인하지 않고 회의만 계속할 경우에 일어난다. 당신은 일을 시작함으로써 그들이 자기 자신의 반대나 자신의 공포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당신은 그들에게 불가능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 한다. 당신은 어쩌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의욕을 갖게 하여, 당신만큼이나 그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고 싶어하게끔 만들 수도 있다. 당신은 기회와 가능성으로부터 두려움을 느끼기보다는 오히려 에너지를 얻는다. 본능적으로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놓칠 수 있는 새로운 추세(emerging trends)나 문제를 발견한다. 당신은 때로는 최선의 선택을 하기 이전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당신의 제안은 당신의 긍정성과 함께 엮여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특정한 목표를 향한 의욕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천성적으로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거만하고 위협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 필요하다면 강제적으로나 강력하게 일을 밀어부칠 수도 있다. 이것은 특히 당신이 다른 사람이나 한 조직 전체를 행동으로 움직이고자 할 때 더욱 잘 나타난다.

Futuristic (미래의): 이 재능을 가진 사람들은 미래와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영감일 받는다. 그들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다.

당신의 강점으로 인하여 당신은 앞으로 다가올 월, 년, 혹은 10년 동안 당신이 달성하려는 일을 위하여 자신의 정신적, 그리고 물리적 에너지를 사용한다. 당신은 종종 스스로에게 "내가 향후 몇 년까지 내다보려 할 경우 내 아이디어가 불투명해지고 더이상 영감을 주지못하게 될까?"라고 묻곤 한다. 당신은 비전을 가진 사람들과 시간을 함께 하고 싶어한다. 왜냐하면 당신은 사람들이 설명하는 혁신적인 제품들, 노동을 줄여주는 기기들, 의학적 가능성들, 혹은 새로운 통치 방식 등을 듣는 것을 즐기기 때문이다. 현재만을 생각하는 것은 당신을 지루하게 한다. 당신의 재능으로 인하여 당신은 앞으로 다가올 월, 년, 혹은 10년에 대한 계획으로부터 에너지를 얻는다. 당신의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것은 매우 흥미진진한 일이다. 당신은 자신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 어떤 것이라도 현실적인 결과물로 만들어낼 수있는 능력이 있다고 느낀다. 천성적으로 당신은 당신의 인생이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느낀다. 당신은 앞으로 당신이 어디에 있을지, 무엇을 하고 있을지, 무엇을 가지고 있을지를 놀라울 정도의 선명함으로 상상해낼 수 있다. 오늘 날 당신의 마음 속에는 내일의 꿈이 매우 생생하다. 당신은 이러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고자 의도적으로 노력한다. 본능적으로 당신은 당신의 고유성(originality)을 인정해주는 사람들에게 앞으로의 당신의 꿈을 종종 공유하곤 한다. 상상력이 덜 풍부한 사람들은 당신에게 무엇이 가능한지를 말해주기를 의지할 수도 있다.

Focus (집중): 이 재능을 가진 사람들은 특정 방향을 결정하고, 이를 진행하며, 궤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수정을 할 수 있다. 그들은 우선순위를 세우고 실행한다.

상세 설명: 당신의 강점으로 인하여 당신은 자신의 브랜드를 쌓거나, 커리어를 발전시키거나, 자신의 프로젝트를 홍보하는데 지나치게 열심이라고 느낄 수 있다. 일과 공부 그리고 다른 활동들이 당신의 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할 때 당신은 자기 자신의 우선 순위에 대한 감을 의심하곤 한다. 당신은 자신의 열의가 다른 사람들을 고통스럽게하거나 언짢게 하는지 궁금해 한다. 천성적으로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향한 방향을 알리는 것을 즐긴다. 이것이 당신이 자신의 과정과 시간표, 그리고 지켜야 하는 주, 월, 년, 혹은 10년간의 데드라인을 문서화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당신은 주기적으로 자신이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달성하고자 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상상하곤 한다. 당신은 자신의 꿈과 목표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를 즐긴다. 형식적이거나 캐쥬얼한 토론은 당신의 관심을 끈다. 당신은 기존에 알고 있던 것 외에도 무엇이 더 가능한지를 알려주는 기회들을 환영한다. 당신의 재능으로 인하여 당신은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끈기 있고 결연하다. 이것은 당신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였을 때 보다 분명해진다. 당신은 과업에 대부분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당신은 별로상관도 없고, 시간만 소비하며, 비생산적인 활동은 피하려고 한다. 당신은 종종 당신의 목표를 문서화하고, 계획을 수립하곤 한다. 그리고 이 계획을 하나하나 실천해나가며, 당신은 주로 자신이 뜻하는 바를 달성해내곤 한다.

끝.

자신에 대하여 이해를 하고, 또 강점을 강화하기 위한 action item을 알게 되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그나저나 자신을 돌아보기에 좋은 듯 하므로, 회사 사람들에게 전원 선물!


댓글을 달아주세요

분류 전체보기 (822)
Entrepreneur (140)
Technology (265)
Design (93)
Science (22)
Thoughts (63)
소소한 하루 (184)
About (6)
me2day (40)
Paprika Lab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