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tty Studio

기업가정신 & 스타트업,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곳.

아웃라이어(Outliers, 말콤 글래드웰 저)를 보면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것이 나온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어떤 분야에 성공하기 위하여는 "1만 시간"을 투자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얼핏듣기에는 그런게 어딨어라는 생각이 들지만, 이는 규칙이라기보다는 돌이켜보니 그러하더라 라는 것이다.

여기에는 잘나가는 프로 운동 선수부터, 우리가 익히 아는 빌 게이츠, 비틀즈, 그리고 개발자들은 알만한 빌 조이(Sun 공동 창업자이자 vi editor를 만든 사람), 모짜르트에 이르기까지 성공에 도달하기 까지는 은연 중에 "1만 시간"이라는 공력을 쌓았다는 것이다.

그럼 1만 시간이라면 어느 정도의 시간을 말하는 걸까. 2009년 대한민국의 주5일제 기관 기준 근무 일수는 255일(토, 일 포함 110일 공휴일)이다. 보통 정도로 열심히 하는 개발자가 하루 8시간 근무 중에, 밥먹는 시간, 웹 서핑 시간, 커피/담배 타임, 게임하는 시간을 빼고 나서 4시간 정도를 개발에 몰두한다고 할 때, 1,020시간이 된다. 이는 곧, 10년의 경력을 의미하는 데, 이정도의 경력을 쌓고 나면 그 분야에 대하여는 정통해진다고 보면 된다는 것이다.

문득 이번에 마치 "갑작스레 뜬 것처럼 보이는" 장기하에 대하여 찾아봤다. 그는 인터뷰에서 음악은 중학교때 부터 했다고 말한다. 게임을 좋아하던, 음악을 좋아하던 대충 하루에 4 ~ 5시간을 한다고 할 때,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졸업을 했으니 4년이라고 치면, 10년이 된다. 즉 1만,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을 음악에 투자한 것이다.

인터뷰 중 인상 깊은 부분:

‘장기하와 얼굴들’이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은 이유, 혹은 자신의 음악을 분석해본다면 어떤 요소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세요?

이렇게 하면 인기를 끌 수 있겠다 하고 곡을 만드는 건 아닌데, 어느 정도 공감할 부분이 있겠다고 생각은 했었어요. 하지만 지금처럼 많이 좋아해주실 줄은 미처 몰랐던 부분이죠.

1만 시간 정도를 한 분야에 매진하여 자신의 색을 찾으면, 이제 뜻하는 바로 행해도 자연스럽게 결과로 이어질 수 있게 된 건 아닐까 싶다. (물론 어느 직종이던 세상에 경력 10년차인 사람은 많으리라 생각한다만..) 자신이 정말 빠져있는 분야라면 하루에 12시간도 힘들지가 않다. 그러면 3년 정도의 시간이 될 수도 있다.

1만 시간은 쉽게 얻을 수 있는 시간이 아니다. 어설프게 어영부영 따라가며 사용한 1만 시간이 아니라,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좋아해서(혹은 강습이라도 하며) 쏟아부은 1만 시간이 의미가 있을 것이다.

회사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회사의 핵심 구성원들의 공력의 누적과 회사의 방향이 잘 맞아떨어질 때, "뜻밖의 성공"이 찾아오는 듯 하다. 지나친 일반화겠지만 포인트를 전달하자면 그렇단 말이다.

지금 당신은 자신의 1만 시간을 쏟아 부을 일에 집중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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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김창준 2009.03.22 1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래드웰이 언급하는 1만시간 법칙 연구는 시간 사용을 일, 놀이, 수련으로 나누었을 때 그 중 오로지 수련 시간의 누적만이 실제 퍼포먼스와 관련이 있더라는 겁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하루에 몇 시간 몰두해 일하냐로 따지지 말고, 하루에 몇 시간 오로지 수련(deliberate practice 특별히 자신의 기량을 높히기 위해 하는 수련)을 위해 시간을 쓰느냐로 따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체스 선수 연구에서 밝혀진 것은 이 선수가 토너먼트를 몇 시간 했냐 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그 사람의 실력에 큰 영향이 없었습니다. 대신 자기가 혼자서 기보를 연구하고 연습하고 한 것이 유의미 했습니다.

    • BlogIcon 김동신(dotty) 2009.03.22 12: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엇, 창준님이시군요. 좋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

      제가 "어영부영 따라가며 사용한 1만 시간이 아니라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좋아해서(혹은 강습이라도 하며) 쏟아부은"이라고 표현한 것이 말씀하신 것을 좀더 유하게 표현하려고 노력한 것이었는데, 잘 전달이 되지는 않았나 보네요. ^^;

      저는 자신이 많이 좋아하는 것에 몰두 할 때는 일과, 놀이, 그리고 수련의 경계가 모호해진다고 생각합니다. The Role of Deliberate Practice in Expert Performance에서는 학술적 논지의 전개를 위하여 엄밀히 정의를 하려고 하였지만, 실제로 놀이는 연습의 중요한 형태 중 하나이며 (학습 이론에서는 아이들이 놀이를 통하여 숙련도를 쌓는 다는 점을 중요하게 보고 있죠), 특히 몰입을 경험할 때는 사람들은 일(something to do)을 일(work)로 보기보다는 놀이처럼 느끼지만, 효과는 수련과 같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

      프로게이머 시절(?)을 돌이켜보아도, 저는 게임을 "고통스럽게 수련"한 기억은 없습니다만, 그래도 나름 expert performance에 도달했던 것 같습니다. 이는 일과 수련과 놀이를 얼마나 잘 align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만, 이는 또 다른 주제이므로 다음 기회에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구요..

      그래서 최근 흥미로운 시도로 대두되는 것이 "교육용 게임"이라는 쟝르인 것 같습니다. 놀이와 수련을 일치시키는 것이죠. 자세한 것은 "한자마루"를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 BlogIcon 몽상동자 2009.03.31 2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신이 많이 좋아하는 것에 몰두 할 때는 일과, 놀이, 그리고 수련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수준과 고통스럽게 수련하는 수준은 다르다라는 것에 대해서는 어찌 생각하시나요

    교육용 게임이란 것도 결국은 기초적인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지 그 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한 그런건 아니지 않나요^^?

    아무리 즐기더라도 극한의 한계를 뛰어 넘기 위한 '수련'이라면 고통이 수반되야 할 것 같은데요a

    • BlogIcon 김동신(dotty) 2009.04.15 0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궁극의 경지에 이르기까지 "고통스럽게 수련하는 것"이 꼭 필요할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결국 사람스타일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똑 같은 일을 해도 스트레스를 받는 성격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즐기는 성격이 있는 것 처럼요.. ^^a

      교육용 게임은 현재의 기술적 한계로 단순반복 훈련에 적합하게 되어있습니다만, 뉴럴 컴퓨팅 같은게 나오면 꼭 꿈만은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 너무 훗날 이야기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음, 자랑(?)은 아닙니다만 (사실 조금?) 제가 언리얼토너먼트로 국내 대회에서 1위를 많이 하던(?) 시절에 단 한번도 고통스럽게 게임을 해본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세계 대회에서 비록 3위에 그쳤지만, 마찬가지로 "난 프로니까 열심히 해야지" 같은 마인드는 없었던 것 같구요. 그냥 운이 좋았을지도 모르겠지만요.. ^^;

      어느 분야던 "즐기는 사람"이 있게 마련이라고 생각합니다.

  3. BlogIcon hb 2009.04.08 01: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Dotty 님은 지금 현재 어떠한 곳에 '1만시간의 노력'을 Focusing 하고 계세요?
    위에 경력 10년차인 사람이 많다는 말씀에서처럼, (물론 수련에 국한한다면 그 수는 급속히 줄어들겠지만) 무조건 노력을 기울이는 것보다는 '어디'에 노력을 기울이는가가 매우 중요해 보이는데요.

    앞서가시는 분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

    • BlogIcon 김동신(dotty) 2009.04.15 0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현재는 살아 숨쉬는 기업이라는 생명체를 만들기 위하여 1만 시간의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일이 좀 complex한 부분이 있어서 (그래서 동기부여도 받겠지만요) 한가지 일에 몰입하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만, 전체적으로 흐름을 배워가는데 집중을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제가 뒷서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앞서간다고 생각해본 적은 한번도 없는 것 같구요, 그냥 주변에 보이는 것과는 조금 다르게 살아보자 정도로 사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희소한(?) 방향으로 온다고 왔는데, 막상 와보니 또 사업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구요. ^^; 걍 어디든 사람이 많구나 하면서 배움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4. BlogIcon 우지현 2010.03.08 14: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책추천]1만시간의 법칙
    "아웃라이어"에 등장했던 1만 시간의 법칙을 실생활에 그대로! 1만 시간에 투자한다고 누구나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효과적으로, '어떻게' 1만 시간을 사용할 지가 관건일 텐데요.
    그 내용이 그대로 담긴 좋은 책이 출간돼 소개드립니다.
    담당 편집자 드림. http://www.yes24.com/24/goods/3719907

  5. 2011.07.05 15: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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