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tty Studio

기업가정신 & 스타트업,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곳.


닌텐도DS라이트를 샀더랜다. 안우가 예전에 하던걸 보고 잠시 호기심을 느꼈다가 사그라들었는데, 최근에 봤던 놀라운 판매량이나 주요 고객이 다시금 대중으로 이동하고 있었던 것에서 자극을 받았다.

사람들이 느끼는 재미는 꼭 어렵거나(complicated) 복잡하거나(complex) 추상화되었거나(abstraction) 통합되었거나(integrated)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불행히도 기획자들은 업계랑 함께 성숙(?)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재미있어하는' 것을 기획하거나 '이전보다 더 진보한(?)' 것들을 만들어야하는 압박을 느끼게 되고과 그와 동시에 그것밖에 볼 수 없을 정도로 눈이 발달(?)해버렸다. 이에, 대중들은 재미있는 게임으로부터 격리된다.

닌텐도는 그러한 추세에 한방 날린 격. 단순하지만 사람들이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는 재미로 돌아간 - back to the basics - 사례인 듯 하고, 당장 주변 사람들에게 시켜봐도, 게임을 별로 하지 않거나, 더이상 하지 않던 사람들(주로 고도로 발달한(?)게임에 넌저리가 난 플레이어들)이 쉽게 다시 재미를 발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이들은 계속 해서 다음 단계의 재미를 원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당한 재미를 즐기는 것을 선호한다. 달리기를 조금 더 잘하게 되었다고 해서 꼭 철인삼종경기에 나가고 싶어지는 것은 아니고, 골프 실력이 조금 늘어서 재미를 느꼈다고 해서 프로 선수권 대회에 나가고 싶어지는 것은 아닌 것 처럼. 그냥 적당히 즐기고 싶은 사람들, 그들이 일반 사용자이다.

사랑니 뽑아서 볼이 아플때도 가볍게 한판할 수 있는 그런 게임이 닌텐도DS다.


그리고...

Brain age는 20살에 최적화(?)되어버렸다. 젊어진건지 어려진건지. 그런데 정말 효과가 있는 건지 2~3주 꾸준히 했더니 영어 원서가 다시 읽기 편해졌다. 단순히 Correlation일지 Causality일지는 의문. The Perfect Store도 4일. Freakonomics도 3일. 쉬엄 쉬엄읽어도 부담이 없다. 정말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걸까?


댓글을 달아주세요
  1. BlogIcon Noha 2006.08.29 1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오.. 게임하면 머리가 좋아져? Brain age 어떤 게임인지 궁금하네..
    (근데 원서 읽기가 편해졌다는건 머리가 좋아져서 그런건가?)

    • BlogIcon Dotty 2006.08.30 1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brain age는 단순한 숫자 계산이나 암기력 학습 등을 포함한 두뇌 게임들 패키지야. 게임하면 머리에 자극은 확실히 많이 되지. 너무 익숙해지지 않았을 때... (효율화 되고 나면 이미 촘촘한 자극은 사라지겠지만)

  2. BlogIcon Taehius 2006.08.30 2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번에 해보고, GRE끝나면 한번 구매해볼까 하는 생각중..
    정말 좋긴 하겠더라고~ ^^

분류 전체보기 (822)
Entrepreneur (140)
Technology (265)
Design (93)
Science (22)
Thoughts (63)
소소한 하루 (184)
About (6)
me2day (40)
Paprika Lab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