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tty Studio

기업가정신 & 스타트업,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곳.

개인의 포지셔닝

Entrepreneur - 2005. 9. 12. 01:13
직장생활, 학교생활, 그리고 친구들 사이에서의 관계

모든 곳에서 포지셔닝이 일어난다.

나의 포지셔닝이 어떻게 되었는가에 따라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대하고 나에게 무엇을 기대하며, 거꾸로 나도 그들에게 무엇을 하게되는지가 결정된다.

재미있는 것은, 이 포지션에 따라서 집단에 따른 나의 성격 또한 바뀌게 된다는 것이다.

한 집단에서 꽤 외향적인 성격으로 포지션이 됨과 동시에 다른 집단에서는 조용한 성격으로 포지션이 될 수도 있는데, 이는 결정적으로 나의 역할과 다른 사람의 기대치에 큰 영향을 미쳐 실제로 나라는 사람의 향후 방향성을 미리 결정지어버리기도 한다.

특히, 이 포지션은 주로 '안좋은 쪽'으로 끌리기마련인데, 마치 자연계에서 stable상태(dead)나 unstable상태(chaos)양쪽 중 가까운쪽으로 이끌리는 현상과 비슷하다.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향 같은 느낌이랄까.

현실세계의 용어로 말하자면 이렇다.

"그는 빈틈이 없다"는 항상 "에이, 내가 아는데 그 사람 술좀 마시면 망가져"같은 포지션에 대하여 열성이다.

사람은 타인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자신이 좀더 정상적이라는 것을 스스로에게 납득시키고 자신의 자존감을 고양시키는 방향으로 사고를 하게 마련인데, 이것이 결국 거꾸로 사람들 사이의 나의 포지션을 결정짓는 데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결론은 이러하다.

나의 포지션을 잘 시켜야 내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기대도 이끌어낼 수 있다.

동양에서는 주로 위엄이나 권위, 나이 등으로 이를 행사하기 쉬워지며, 서양에서는 주로 실적, 합리성 등의 다른 요소의 비중이 커지기도 한다.

포지셔닝은 초기에 많이 좌우되니까, 첫 단추를 잘 끼우고, 일관성 있는 행동으로 그러한 포지션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물론 원하지 않는 포지션이라면 벗어나기 위하여 비합리적일 정도로 발버둥쳐야하게 마련이지만..
댓글을 달아주세요

분류 전체보기 (822)
Entrepreneur (140)
Technology (265)
Design (93)
Science (22)
Thoughts (63)
소소한 하루 (184)
About (6)
me2day (40)
Paprika Lab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