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tty Studio

기업가정신 & 스타트업,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곳.

Decaying Technology

Technology - 2006. 4. 22. 14:39


썩게 하는 기술이 부각될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DB는 오랜 세월의 데이터, 방대한 데이터를 견뎌내는 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장기간 쌓인 데이터를 데이터마이닝 하여 의미있는 결론들을 추출해내는 것 또한 매우 어렵지만 유용한 학문이자 기술이다.

하지만 50년전의 소비형태가 현재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그것이 올바른 사용일까? 또한 wiki나 게시판에서 50년전의 최신 뉴스를 다루고 있다면, 예전 것을 보며 재미를 느낄 수는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것을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에 비한 효용은 적을 것이다. 그래서 많은 log DB들을 시디로 구워서 보관하기도 한다.

하지만 생명의 커다란 묘미는 바로 生과 死에 있다. 그러한 생과 사의 커다란 흐름 속에서 새로움이 오래됨을 대체하고 새로운 활력과 변화를 가져온다. 마찬가지로 오래된 시스템, 오래된 데이터를 어떠한 방식과 기준으로 효율적으로 썩혀나갈 것인가도 중요해질 것이다.

지금 대부분의 온라인 솔루션들이 짊어지고 있는 큰 짐은, 처음에는 사용자 lock-in을 위하여 데이터를 쌓아왔지만, 지금은 제공자 lock-in으로도 작용하고 있어서 커다란 변화를 시도하기 힘든 상태에 있다는 점이다. 제공자 lock-in으로 작용하는 요소에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예: 제공자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와 익숙함, 소비자들의 데이터가 쌓인 구조와 이에 따른 분량 등) 결국 날로 쌓여가는 데이터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가지치기를 할 수 있는가에도 있다.

일종의 역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서 '의미없는 결론'을 만들어내는 요소들을 원인으로 추적하여 제거할 수 있는 - 마치 치석을 제거하듯 - 기법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미 유전알고리즘 등에서는 aging과 같은 휴리스틱을 도입하여 적절히 local optimum에서 빠져나올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이 소개된 바 있다.


자, 당신의 게시물은 장수하는 것이 좋을까?



photo by batintherain
댓글을 달아주세요

분류 전체보기 (822)
Entrepreneur (140)
Technology (265)
Design (93)
Science (22)
Thoughts (63)
소소한 하루 (184)
About (6)
me2day (40)
Paprika Lab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