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tty Studio

기업가정신 & 스타트업,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곳.

결론부터 말하면 괜찮다.

뭔가 짝 달라붙는 느낌인데.

원래 숨겨진 웹 게시판이나 공책, 혹은 프랭클린 플래너를 주로 사용하였었는데(쓰기는 프랭클린을 가장 오래 썼는데, 정작 실용성에서의 성과는 웹 게시판 쓸 때가 가장 효과적이었다), 이번에 조엘온소프트웨어를 보면서 시험삼아 써보고 있는데, 프로젝트 타임을 관리하기에 (의외로) 괜찮은 기분이다.

예전에 PMP를 딸때 당시에 time management관련하여 이것 저것 기법들을 익혔었는데, 역시 바로 현장에서 적용하기에는 조금 버거운 감이 없지 않고(결국 Microsoft Project같은 것에 의존하게 된다), 아무데서나 가볍게(학교 동아리 일같은 곳에서는) 사용하기에 무리가 있었다.

조엘씨가 소개하는 방법은 엑셀로 가볍게 feature(기능), task(과업), priority(우선 순위), org est(원래 예측 소요 시간; original estimation), curr est(현재 수정된 예측 소요 시간; current estimation), elapsed(여태까지 소요된 시간), remain(남은 시간)의 기본 컬럼에 staff담당자)를 추가하여서 사용하고 있다. remain부분은 (curr est - elapsed)를 하도록 함수로 지정해주면 된다.

원본 이미지. 여기에 담당자를 추가하자.


task를 시간 단위(결국 0.5시간 단위로 하게 되었지만)로 관리해야 확실히 효과를 본다. 홈페이지 하단에 배너 추가하기를 0.5시간이라고 하면 쉬는 시간과 앞뒤 오버 타임을 치면 그럴듯 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일 단위로 관리해서 하루라고 해버리면 남은 9.5시간은 휴식이 되버린다.

개인 일일 관리 하기에는 여전히 수첩이 제일 편하지만, 프로젝트 같이 여러 task로 쪼개는 업무는 이런 최소한(?)의 형식을 지켜줘야 일이 진행이 된다.

뭐, 이미 MS Project같은 프로그램이 자신의 팔의 연장처럼 익숙해진 사람이라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이래저래 시간 관리를 조금이나마 체계적으로 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아참, 영어 원문 만큼의 위트와 유머를 느끼긴 분명 무리가 있지만 다행히도 한글 번역본도 웹 상에 있다. 읽어보자.

책으로도 번역이 굉장히 잘되어있다고 하니 조엘씨의 내공을 느끼고 싶은 사람은 구입 추천.

:)

ps. 아참, dependency에 민감한 사람들이 간혹 있는데, 비교적 뻔한(?)것들이 많으므로 적절히 시간 분배를 잘해서 하자(라고 말해버리는 조엘씨가 미워~ :'( )
신고
댓글을 달아주세요
  1. BlogIcon odoroso 2005.07.18 0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끄러운 고백이지만 거금을 주고 산
    프랭클린 플래너 스포츠 바인더 스타터팩은
    먼지만 쌓여가요 ㅠ.ㅠ

  2. BlogIcon Dotty 2005.07.18 01: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양지사에서 매년 초에만 나오는 다이어리가 마음에 들더라구요.. 2005년보다 2004년 판이 마음에 들었는데.. 아니면 2003년 판이었나.. 1년어치가 꽤 그럴듯한(사실은 평범한 인조가죽) 껍질에 곱게 싸여있는데 가볍고 크기도 매력적이어서 항상 들고다니고 메모하기에 좋더라구요..

    불행히도 올해는 중간에 구입하러 갔더니 내년 초에 다시오세요~ :'(

  3. 상혁 2005.07.18 0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한글판 보고 있는데.. 잼있네.... 번역 괜찮아..

  4. BlogIcon Dotty 2005.07.18 13: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혁// 몇 안되는 괜찮은 번역본이라고 하더랑.. 왠만하면 기계체(?)번역일텐데, 조엘온소프트웨어는 괜찮다고..
    난 원서 파는 중 (번역 괜찮은 줄 알았으면 번역 볼걸 그랬다.. 비싸 원서 ㅡㅜ)

분류 전체보기 (822)
Entrepreneur (140)
Technology (265)
Design (93)
Science (22)
Thoughts (63)
소소한 하루 (184)
About (6)
me2day (40)
Paprika Lab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