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tty Studio

기업가정신 & 스타트업,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곳.

한 친구의 말 처럼 100년 후에는 현재의 기술이 obsolete해질 수도 있다. 인터넷이 사라질 수도 있고(현재의 시점에서 보면 인터넷이 또 다른 형태로 변모할 수는 있다해도 이러한 개념 자체가 사라지진 않을 듯 하다만) 오늘날의 IT라고 하는 것들도 먼 훗날에는 상당부분 irrelevant해질 수도 있을 듯 하다.

하지만 의, 식, 주 산업은 살아남을 수 밖에 없다. 인간이 이것 위에서만 생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고 하였으나..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는 인간의 고등동물적 특성을 부정하는 생각이 아닌가 싶다. 인간의 두뇌를 보면 기본적 생존(동물적 생존이라고 하자면)을 위한 cerebellum이나 brain stem부분, 그리고 거기서 조금 더 발달(?)한 limbic과 같은 백색질 부분이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는 운동 조절, 평형, 심박동, 호흡, 번식, 식욕, 체온 등의 기초 생존에 관한 기능이 작동한다.

하지만 여기서 한걸음 더 밖으로 나가면 회백질(grey matter)이라 불리우는 cortex 영역이 존재한다. 추상적 사고, 논리, 추론 등을 가능하게하며 이를 통하여 homo-sapiens다운 행태를 보이게 된다. 물론 몇 몇 동물들도 도구의 사용이나 문화적 행태를 보이나, 두뇌의 전두엽과 같은 고등영역이 더 발달할 수록 보다 추상화되어있는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

과학과 기술은 고도의 추상화된 영역이다. 아마도 인류의 문화와 과학 등 사회 전반을 보았을때 이러한 과학과 기술의 영역이 인간의 두뇌의 추상화된 영역에 비유될 수 있지 않을까. 그러하기에 인간을 인간답게 해주는 영역이 존재하는 한 기술도 어쩌면 인류의 멸망까지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인류가 이룩한 고도의 문명이라는 것도, 결국은 이러한 기술 위에서만 가능하다.



ps. 에.. 그러니까. 이건 진로에 대한 이야기 였음.
댓글을 달아주세요

분류 전체보기 (822)
Entrepreneur (140)
Technology (265)
Design (93)
Science (22)
Thoughts (63)
소소한 하루 (184)
About (6)
me2day (40)
Paprika Lab (9)